대학원소개 현재위치 : 홈 > 행정경영대학원 > 대학원소개

미국의 금융위기, 중국의 경기 침체 등은 모두 우리 경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주가는 폭락하고 있고, 부동산 가격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변화는 우리나라의 경제 환경 뿐 아니라 세계경제 환경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제 세계경제 환경의 변화는 커다란 기업 뿐 아니라 농부, 공무원, 소규모 자영업자 등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주변 모두가 발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내가 정체하고 있는 것은 정체가 아니라 후퇴하는 것입니다. 급변하는 환경변화를 인식하지 못하면 변화의 흐름에 쓸려갈지도 모릅니다. 안동대학교 행정경영대학원 경제학 석사과정은 이렇게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시대의 흐름을 읽고 발전적인 앞날을 개척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화와 문화의 세기’에 걸맞게 경제적인 시각에서 문화상품 등의 특성을 분석 하고 고령사회로 급속히 이행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여 풍요롭고 여유로운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재테크 관련 전문지식을 함양하여 노후에 대비한 자산투자능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직장에서 개인의 발전을 도모하면서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구분 교과목명

공통과목

경제기초이론, 통계로 보는 경제, 경제정책의 이해

전공과목

문화ㆍ지역
경제분야

문화경제, 관광경제, 지역경제발전전략, 지역경제와 축제경영, 에너지 및 자원경제, 지구환경문제와 경제, 문화 관련법의 경제적 이해, 종교와 경제

재테크
경제분야

금융재테크, 부동산재테크, 해외지역경제론, 전자상거래, 해외시장 재테크, 규제와 기업경제, 해외경제 탐방

복지
경제분야

복지와 경제, 빈곤과 소득불평등론, 복지국가의 이해, 인구경제학, 복지 산업의 이해, 여성 및 아동복지와 노동, 공적개발원조, 선진국복지제도 견학

- 일반직장인과 공무원을 위한 다양한 내용의 교과과정
일반 직장인들이 관심을 가지는 재테크 및 복지경제 등 시사적인 내용과 문화ㆍ지역경제 등 지역 특성을 고려한 내용을 교과과정에 포함하여 일상생활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시대흐름에도 부합한 분야를 다룹니다.교과과정은 공통과목과 함께 3개의 특화분야인 지역ㆍ문화경제, 재테크경제, 복지경제 분야로 나누어 평소 관심을 갖는 분야를 배울 수 있습니다.
  
- 수요자 중심의 교육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제와 상황을 사례로 하여 그림과 통계 등을 활용하여 쌍방향 강의를 지향합니다.  사례연구, 최신 자료, 전문보고서 등을 이용한 다양한 강의방식으로 유익한 강의를 지향합니다.
  
- 석사학위 취득방법 변경
2003학년도부터 논문제와 무(無)논문제 선택 가능. (무논문제 : 30학점 이상 이수, 논문제 : 24학점 이상 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