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현재위치 : 홈 > 학과소개 > 교육목표

 

 

 현대사회가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서 경제를 무시하고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사람이 사회적 동물인 까닭에 어떻게든 한 사람은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이 사회의 테두리 안에서 경제활동을 하면서 살아가게 된다. 경제학을 간단히 정의한다면 경제적인 가치를 가진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기 위한 노력과 국민경제의 성장과 안정에 관한 이론과 그 이론의 사회적 적용을  연구하는 학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
  
 경제학은 분석적이고 논리적이며, 그 이론과 분석방법은 다른 사회과학에도 널리 응용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고 넓은 영역에 걸쳐 각각 세부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최근에는 사회의 복잡성과 다양성에 맞게 응용분야에 관한 경제학도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1학년은 시장을 통하여 경제적 가치를 가진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공부하는 미시경제원론과 국민경제의 성장과 안정을 연구하는 거시경제원론을 공부한다. 기초적인 수학과 통계학도 아울러 공부한다.
  
 2학년은 경제학원론에서 배운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미시경제학을 통하여 시장경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거시경제학에서는 국민경제의 상호연관관계를 심화 학습하게 된다.
  
 3,4학년은 경제학 전공에서 배운 여러 분야 중 관심분야에 대해 더욱 심오하게 공부할 수 있다. 경제정책, 공공경제, 재무금융, 국제경제, 지역경제, 경제사를 공부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다. 계량경제학 등을 중심으로 경제 자료에 대한 실증 분석 능력을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