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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소개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4학년전공선택경제인턴십I(214033)212
4학년전공선택문화예술경제학330
4학년전공선택재테크경제학(214041)330
4학년전공선택경제와역사330
4학년전공선택경제인턴십II(214035)212
4학년전공선택소비자경제학(214014)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경제와역사()
인류의 역사를 원시사회, 공납제사회, 노예제사회, 봉건제사회 또는 국가봉건제, 자본제사회 등의 발전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의 사회현상에 내포된 경제적 측면과 그것이 갖는 역사적 성격을 탐구하여 인류사회의 발전과정을 물질의 영역에 기초하여 해명하고자 한다.
경제인턴십I(214033)
경제학과 교과목을 이수한 4학년 학생들이 그 동안 학습한 내용을 현장에 나가 실행해 봄으로써 졸업 후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취업을 촉진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2학점을 부여하며, 1학기에는 금융기관, 공공기관 및 기타 민간기업 등에 종사하는 전문가를 초빙하여 업무에 관련한 강좌를 마련한다. 1학기 강좌를 통해 각 수강생은 하기 방학기간 중 인턴 희망기관을 정하고 이를 담당교수와 협의하여 추진한다.
경제인턴십II(214035)
경제학과 교과목을 이수한 4학년 학생들이 그 동안 학습한 내용을 현장에 나가 실행해 봄으로써 졸업 후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취업을 촉진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2학점을 부여하며, 1학기 강좌를 통해 방학기간 중 인턴을 마친 학생들은 4학년 2학기에 담당교수들과 인턴결과 협의 및 취업을 위한 마무리 학습을 다룬다.
문화예술경제학()
별개의 가치체계로 인식해온 문화예술과 경제 간의 관련성을 다루는 문화예술경제학에 대한 입문 강좌로서, 문화산업, 문화예술적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 문화예술에 대한 공적/사적 지원 정책, 지역발전에 있어서 문화자본의 역할 등을 중심으로 국내와 해외의 사례에 기초하여 경제발전과 문화예술의 상호 관련성을 학습한다.
소비자경제학(214014)
현대사회에서 기업이나 정부는 소비자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 소비자와 관련된 기초이론과 가계의 소배행태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미시적 효용이론, 선호이론 등을 통해 최적선택문제, 소비행태, 소비자의 후생, 노동과 여가의선택문제, 가계생산이론 등을 주로 다룬다.
재테크경제학(214041)
주식, 채권, 외환, 부동산 등 다양한 금융 및 실물 자산에 대해 이해하고, 금융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며, 이를 바탕으로 금융 및 실물투자를 위한 금융자산의 가치평가 및 포트폴리오 선택에 대한 테크닉을 습득한다.